스트레스









원인







영향

  • 스트레스의 반응단계

    1단계- 놀람단계
    스트레스가 자신의 대처 능력을 초과하여 불안, 공포, 심리적 공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2단계- 저항단계
    놀람단계가 해소되지 못하면 심리적으로 저항하게 되는데, 증상으로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하거나 술 또는 담배 등에 의존하게 되고,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3단계- 탈진단계
    저항단계가 지속되면 심리적 절망감, 무력감, 심한 우울 등을 느낍니다. 직업의 유지, 사회적 적응에 심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현실로부터 도망치고 싶다거나 자살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의존도가 높아집니다.


  • 스트레스의 영향

    - 신경 내분비계 반응
    스트레스 초기에는 각성상태가 증가되기 때문에 업무수행능력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면 업무수행능력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급성 스트레스반응
    급성 스트레스 반응은 내분비계와 자율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스트레스에 대응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정상상태로 돌아가지만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통증, 불안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 면역계반응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부신호르몬은 면역계를 자극하여 저항력을 향상시키거나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장기화되면 면역세포를 억압하여 면역기능을 저하시키게 되어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관리

  • 스트레스 발생 원인을 조절하는 방법

    - 문제해결 : 스트레스가 되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함
    - 시간관리 : 촉박한 시간으로 인한 압박감에서 벗어남
    - 영양관리 : 과식을 피하고 수분과 영양을 적절히 취함
    - 인지된 자극을 피하는 것 : 스트레스가 유발되는 상황을 피함


  • 스트레스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변화 시도

    - 인지 재구성: 상황을 다시 구성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꿈
    - 심리치료: 심리치료를 통해 상황을 재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 스트레스 억제기술

    - 적절한 수면
    - 이완요법 : 명상, 심상, 이완음악 등
    - 약물치료 :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불안제를 복용함


  • 스트레스 환기 기술

    - 신체적 운동: 산책, 조깅, 테니스 등
    - 정화법(catharsis): 가까운 사람과 스트레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눔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극제(커피, 카페인 음료, 담배, 다이어트 약 등)를 피함

    ※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는 적극적인 마음과 실천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