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원인


  • 주의 집중력 결핍
    - 학습이나 과제,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합니다.
    - 과제수행이나 놀이할 때 지속적으로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내지 못합니다.
    -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지속적이 집중력이 필요한 학업이나 숙제 등을 피하고 싫어하거나 하기를 꺼려합니다.
    - 숙제, 연필, 책, 준비물 등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 일상적인 일들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 과잉활동성
    -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립니다.
    - 가만히 앉아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장소에서 돌아다닙니다.
    -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릅니다.
    -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는 듯이 행동합니다.
    -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 주의 집중력 결핍
    -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합니다.
    -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합니다.
    -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 참견하고 방해합니다.
    - ADHD의 증상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들





증상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들


  • 정서적인 어려움
    ADHD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의 빈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듣는 아이’,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만들게 되고, 이로써 아이는 더욱 자신감이 없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양상이 반복되면서 모와의 관계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또래관계의 어려움
    대개의 아동들은 유아기에서부터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ADHD 아동들은 주의 집중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이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결함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의 사회활동은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못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행동에 치우쳐 있고, 이로 인해 또래에게 더 많은 따돌림을 당합니다.


  • 인지 및 학습능력의 어려움
    ADHD 아동들 중 일부분은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식부족 등의 인지적인 결함과 더불어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에서의 수행능력이 떨어지며, 낮은 학업성취와 학습장애 동반하기도 합니다. 즉,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교에서의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읽기 및 쓰기, 산술능력 등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결함이 있으며, 학습방법이나 공부습관 등이 비효율적으로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 행동 통제의 어려움
    지시에 대한 불복종, 공격성, 거짓말, 도벽과 같은 비행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


  • 약물치료
    소아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처방받은 아동의 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 향상을 비롯하여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촉진됩니다.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와 교사에게 순응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 학습치료
    ADHD 아동은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학습장애와 동반된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비롯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줍니다.


  • 놀이치료
    아동들의 감정표현 방법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내면의 감정을 놀이방식을 통하여 표현하며, 적절한 행동과 대처 방식을 아동 스스로 찾아내고 적절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사회성 그룹치료
    같은 문제를 지닌 아동들이 그룹이 되어, 친구 사귀기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게 됩니다. 즉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청소년은 자기 자신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분노감정을 포함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인지하고 관리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 부모 교육 및 행동 수정
    부모 교육은 ADHD 아동의 문제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여 자녀의 결함을 수용하고 기대수준을 조절하는 것과 더불어 부모의 지시와 명령, 규칙에 대해 순종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법을 도와줍니다. 또한 아동에게 관심과 보상을 주는 방법, 모델링과 실습 등의 행동수정을 통해 문제행동은 소거하고 긍정적인 행동은 강화시켜 줍니다.


  • 인지행동 치료
    인지행동 치료는 ADHD 아동의 부적응적인 인지를 확인하여, 그것을 더 적응적인 행동으로 대체하고, 특정 상황에서 스스로가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